본문 바로가기

시대의 흐름과 변화/마음의 평안

우면산의 여름 36 : 자전거를 타고 안양을 가다 3

 

 

우면산의 여름 36 : 자전거를 타고 안양을 가다 3

 

 

 

 

                                                                      과천 청사 입구 진입 도로

 

안양 회사를 출발하여 과천으로 향했다. 과천에는 정부청사가 있는 곳으로 지나오면서 몇 컷을 찍었다. 

 

과천은 정부 청사가 들어서면서 호황을 누렸으나 정부 이전게획에 다라 행정수도로 이전이 계획됨에 따라 인구 공백 상태가 생길 것을 우려하여 여러가지 방안이 고려되었고 생존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였다. 그러나 정부에서 서울 지역의 정부 기관들을 대체 이동시킬 계획이 수립됨에 따라 그 우려는 사실상 사라졌다. 

 

과천은 서울도 가깝고 공기도 맑으며 주거환경이 쾌적하여 생활하기에 안락한 곳으로 판단된다. 가까운 곳에 서울대공원, 서울랜드, 경마공원 등이 있고 교육수준도 높다. 자녀교육과 가정 생활을 영위하는 데는 그지없이 잘 구비된 곳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인간 본연의 즐기고자 하는 심성이 강하여 놀기 좋아하는 사람들은 주로 서울 강남으로 이동하거나 안양으로 이동하여 즐기기도 하는 곳이다. 과천에서는 함부로 술을 먹거나 놀지를 못하는 좁은 지역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정생활을 하는 입장에서는 쾌적하고 환경이 잘 구비되어 있어 수도권에서는 집값도 비싸고 가장 인기 높은 곳이기도 하다.      

 

 

정부과천청사(政府果川廳舍, Government Complex, Gwacheon)는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1번지(관문로 47)에 위치한 5동의 청사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역사

1975년 12월 수도권 인구소산 계획에 의거 수립된 정부 제2청사 건립계획으로부터 시작된다. 정부과천청사는 대지면적 369,991㎡(111,921평)을 확보해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1979년 4월 청사1.2동이 착공된 것으로부터 정부과천청사 부지가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1982년 7월에는 보건사회부과학기술처가 2동에 입주하였으며 동년 12월에는 2동에 비상기획위원회가 입주하였다. 그 후 1983년 3월 1동에 건설부, 농림수산부, 법무부가 입주해 1동과 2동의 개발이 완료되었다.

 

1983년 5월 청사3.4동이 착공되었고 1985년 12월 청사3.4동이 준공되어 1986년 1월 상공부, 재무부, 노동부, 동력자원부가 각각 입주하였다.

 

그 뒤 1986년 2월 현재 기획예산처가 담당하는 경제 기획 업무를 맡아 처리하던 경제기획원이 1동에 추가 입주하였다.

 

1991년 2월 청사5동 착공되었고 1993년 3월 3동에 입주하였던 상공부, 동력자원부상공자원부로 조직이 변경되었다.

 

1994년 1월 청사 5동이 준공되어 동년 3월 교통부, 환경처가 각각 입주하였다.

 

동년 12월 정부조직 개편에 의거 정부과천청사에 위치한 경제기획원. 재무부재정경제원으로 조직이 변경되었고 건설부교통부건설교통부로 조직이 합쳐졌으며, 환경처환경부보건사회부보건복지부로, 상공자원부통상산업부경제기획원 소관 공정거래위원회국무총리 직속 독립기관으로 변경되었다.

 

1998년 2월 정부조직개편에 의거 재정경제원재정경제부기획예산위원회예산청으로, 통상산업부가 산업자원부로(통상기능은 외교통상부로 이관), 과학기술처과학기술부로 변경되었다.

 

2008년 2월 29일 정부조직이 다시 바뀌면서 기획예산처재정경제부가 합쳐져서 기획재정부가 되는등 많은 조직개편이 생겼다.(기존 2원18부4처10위원회 → 변경 2원15부2처5위원회) 이에 따라서 청사 부처 배치도 바뀌게 되었다.

 

입주 기관

정부과천청사의 입주기관은 7개 부처 5,500여명이다.

1동

  • 기획재정부
  • 고용노동부

2동

  • 농림수산식품부
  • 환경부
  • 정부청사관리소 소속 과천청사관리소

3동

  • 지식경제부
  • 고용노동부

4동

  • 국토해양부

5동

  • 법무부
  • 환경부

부속 건물

  • 후생동
  • 안내동

기타

가까운 거리에 과천시청, 중소기업특별위원회, 국사편찬위원회가 위치해 있다. 1997년부터 부서 추가 입주를 위해 6동 건설 계획이 잡혀있고 설계까지 완료되었으나 IMF 구제금융사건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계획으로 인해 착공되지 않고 있다.

 

 

 

 

 

 

 

 

 

 

 

과천시의 역사                                                                        

 

과천군(果川郡)은 경기도의 옛 행정구역이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시흥군, 안산군과 합군되어 시흥군으로 개편되었다. 현재의 과천시를 중심으로 서울특별시 동작구·서초구·관악구, 안양시, 군포시 일대에 해당한다.

 

 

유래

초기 명칭은 동사힐(冬斯肹),또는 율목(栗木)인데 동사(冬斯)는 "돗"으로 추정되어 백제 지명에 많이 나오는 두(斗)자와 같은 표기로 간주되는데 지금 과천시 일대가 산으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산의 옛말 중에 하나인 둠, 두메와 연관이 있는 듯 하다. 힐(肹)은 고구려어 표기인 홀(忽)=>골의 같은 표기로 추정되어 요즘 말로 "두메(산)골"이라는 뜻으로 여겨진다. 율목은 말 그대로 "밤나무"라는 듯으로 읽히고 실제로 옛날에 밤나무가 무척 많았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그래서인지는 불분명하다. 앞서의 동사힐의 가차(假借)라는 설도 있다.율목의 목(木)을 "나무"라고 읽지 않고 나무를 세는 "그루"=>걸로 개련해 "밤걸"로 해석하는데 이건 나중의 이름인 율진(栗津)과 연관을 둘 수 있다는 것이다. 나중에 율(栗)을 중시해 과일을 뜻하는 果로 고쳐 과주, 과천이 되었다고 한다.

 

 

역사

  • 백제시대 동사힐현, 또는 율목군
  • 757년 경덕왕 16년에 행정제도 개편으로 율진군(栗津郡)으로 개칭된 후 이서의 곡양현공암현, 소성현의 3현을 영현으로 관할하였다.
  • 940년 고려 태조 23년에 과주(果州)로 승격되었다.
  • 1018년 고려 현종9년에 현으로 격하되어 과주현이 되었다.
  • 1285년 충렬왕11년 과주현 관할의 용산처(龍山處)가 부원현(富原縣)으로 분리되었다. 부원현은 지금의 서울 용산구이다.
  • 1413년 태종13년에 도호부 이하 군현중 과거에 (州)의 지위였던 관계로 주라는 이름을 쓰는 지방을 山이나 川으로 개명할 것을 명령함으로서 과천현(果川縣)으로 개명해 지금의 과천이라는 이름이 확립되었다. 그리고 현감을 두었다.
  • 1895년 음력 윤5월 1일 23부府제로 행정구역이 재편되면서 (縣)제도가 폐지되었기 때문에 (郡)으로 승격되어 인천부 관할 과천군이 되었다.
  • 1896년 8월 4일 지방 행정 체제가 13도제로 변경되어 경기도 과천군으로 개편되었다.
  • 1914년 4월 1일 일제에 의한 행정폐합으로 시흥군, 안산군(월곡면·북방면·성곶면은 수원군에 편입)과 통합하여 시흥군으로 개편되었다.

 

행정 구역

- 1914년 이전 기준 -

  • 군내면(郡內面) - 관문동, 내점동, 외점동, 문원동, 교동, 하리동, 막계동, 갈현동, 가일동
  • 동면(東面) - 주암리, 신원동, 원기리, 양재동, 우면동, 서초리, 명원리
  • 상서면(上西面) - 일동, 이동, 내비산리, 외비산리
  • 하서면(下西面) - 일동, 이동, 도양리, 호계동, 안양리, 장내리, 발사리, 후두미리, 석수리
  • 남면(南面) - 산본동, 당리, 용호동, 부곡리, 장간리, 금정리, 괴곡리, 당정리, 봉성리, 초막동
  • 상북면(上北面) - 사당리, 방배동, 포촌리, 동작리, 잠실리, 사평리, 하반포리, 상반포리
  • 하북면(下北面) - 흑석리, 본동, 상가차산리, 하가차산리, 신촌분리, 옹점리, 옹막리, 고사리

 

 

과천시(果川市)는 대한민국 경기도 중부에 있는 이다. 남동쪽으로는 성남시가, 서쪽으로는 안양시가, 남쪽으로는 의왕시가, 북쪽으로는 서울특별시 관악구, 서울특별시 서초구가 접하고 있다. 과천시에서 대한민국의 시외 자동 전화번호 체계는 서울특별시의 것을 사용한다.

 

 

역사

  • 1986년 1월 1일 시흥군 과천면 일원에 과천시가 설치되었다.
개편 전 개편 후
시흥군 과천면 관문리, 주암리, 막계리, 갈현리 각각 관문동, 주암동, 막계동, 갈현동
시흥군 과천면 문원리 중앙동, 별양동, 문원동으로 분동
시흥군 과천면 부림리, 원문리 각각 부림동, 원문동

 

지리

서쪽에 관악산, 동쪽에 청계산이 솟아 있다. 관악산과 청계산은 북쪽에 있는 우면산과 함께 북으로는 서울특별시, 서쪽으로는 안양시, 동쪽으로는 성남시, 남쪽으로는 의왕시와 경계를 이룬다. 북동쪽에는 한강의 지류인 양재천이 흐르고, 양재천 양안에는 범람원이 발달하였다.

 

행정 구역

 

행정동 법정동 설명
중앙동 중앙동(中央洞) 1986년 과천이 시로 승격되면서 문원리 일부를 나누어 중앙동이라고 하였다.
관문동(官門洞) 조선시대에는 과천군 군내면 지역이었다. 1914년 근처의 점말[內店]과 볍합해 시흥군 과천면 관문리(官門里)가 되었다. 1982년 경기도 과천지구출장소 북부지소 관할이 되었다가, 1986년 과천시 관문동이 되었다.
갈현동 갈현동(葛峴洞) 조선시대에는 과천군 군내면의 갈현동과 가일동(加日洞) 지역이었다. 1914년 시흥군 과천면 갈현리로 바뀌었다. 1982년 경기도 과천지구출장소 남부지소에 편입되었다가 1986년 과천시 갈현동으로 바뀌었다.
원문동(原文洞) 1982년에 문원리 일부를 갈라서 만든 동이다.
별양동 별양동(別陽洞) 1986년 과천이 시로 승격되면서 문원리 일부를 나누어 별양동이라고 하였다.
부림동 부림동(富林洞) 조선시대에는 과천군 문내면 지역이었다. 1914년 시흥군 과천면 관문리·막계리로 행정구역이 바뀌었고, 1982년 경기도 관문리 일부와 문원리 일부를 합쳐 부림동이라고 하였다.
과천동 과천동(果川洞) 하리는 조선시대에 과천군 군내면 하리동이었다가, 1914년 시흥군 과천면 하리로 바뀌었다. 1982년 경기도 과천지구출장소 북부지소에 편입되었다가, 1986년 과천이 시로 승격되면서 과천동으로 바뀌었다.
주암동(注岩洞) 조선시대에는 과천군 동면(東面) 주암리였다가,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주암과 돌무께[石浦]·삼부골[三浦]을 합해 시흥군 과천면 주암리가 되었다. 1982년 경기도 과천지구출장소 북부지소에 편입되었다가, 1986년 과천이 시로 승격하면서 주암동이 되었다.
문원동 문원동(文原洞) 문원리는 과천군 군내면의 외점동, 문원동, 교동 지역이었다. 1914년 시흥군에 흡수·통합되면서 시흥군 과천면 문원리로 바뀌었고, 1986년 과천이 시로 승격되면서 문원동중앙동·별양동으로 분리되었다.
막계동(莫溪洞)

막계리는 조선시대에 과천군 군내면 막계동이었다가, 1914년 시흥군 과천면 막계리로 행정구역이 바뀌었다.

 

서울대공원

 

교육 기관

  • 고등학교

  
  • 과천고등학교
  • 과천여자고등학교
  • 과천중앙고등학교
  • 과천외국어고등학교

  • 중학교

  
  • 과천중학교
  • 문원중학교

  • 초등학교

  
  • 문원초등학교
  • 청계초등학교
  • 관문초등학교
  • 과천초등학교

  • 각종학교

  
  • 구세군사관학교

도로

  • 국도 제47호선

철도

  • 한국철도공사
    • 과천선 ( 수도권 전철 4호선)
      (안양시) ← 정부과천청사역 - 과천역 - 대공원역 - 경마공원역 - 선바위역 → (서울특별시 서초구)

버스

많은 타 지역 버스가 과천대로와 중앙로를 경유하며, 과천시 면허 시내버스는 없으나, 마을버스과천시영버스가 소규모로 운행중이다.

 

주요 시설

  • 한국마사회
  • 서울경마공원
  • 정부과천청사
  • 서울대공원
  • 국립과천과학관
  • 서울랜드
  • 국립현대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