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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교육과 대학입시제도의 허실 2 (고교교육의 현실태 및 선진화 정책) 본문
고교교육의 현실태
특목고 이외에도 '자사고'라고 불리는 부류도 있다.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약자로 민족사관고등학교, 정석의 저자인 홍성대가 이사장인 상산고가 대표적이다. 단, 학비가 웬만한 사립대학 등록금을 능가한다.
미국고등학교의 학년제는 4년이며, 연방국가인 미국의 특성 탓에 주와 주마다, 심지어는 학군마다 학제가 다를 정도로 표준화 되어있지 않지만, 고등학교는 거의 예외 없이 4년제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한국은 초등학교 몇 학년, 중학교 몇 학년, 고등학교 몇 학년 이라는 식으로 자신의 학년을 표현하지만, 미국은 K-12라 하여 숫자상으로 나뉘어져 있고,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학년 9학년에서 12학년이기 때문에, 한국처럼 "고등학교 2학년 입니다"가 아니라 "11학년임"이라고 하거나 4년제에 맞춰 대학처럼 "시니어", "주니어" 이런식으로 부른다.
학생들은 해당학교가 요구하는 필수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요구하는 과목을 모두 이수했을 경우에는 몇 학년이건 간에 졸업할 수가 있다.
당연히 비정상적으로 교육열이 발달한 우리나라에만 존재한다. 외국 TV프로그램에서 우리나라 고등학교를 찍어간 후 "새벽 6시부터 밤 11시까지 학교에 불이 켜져 있다니 놀랍다"는 식으로 방송한 적이 있다고 한다.
고교선진화 방안
외고.국제고 입시, '자기주도 학생전형' 도입
2010/01/27 14:56
외고 입시개편안
ㆍ교과부- “사교육 유발 요인 금지”
ㆍ교육계- “조기유학 더 성행할 것”
올해부터 외고는 중학교 영어 내신성적과 면접, 지원 학생이 써낸 학습계획서 등으로만 신입생 전원을 뽑는다. 토익 등 인증시험 성적, 자격증 등은 전형에서 배제되고 입학사정관이 학생의 스스로 학습력과 봉사·독서경험 등을 평가해 선발하게 된다. 교육 당국은 “이 같은 방안이 실시되면 외고에서 사교육이 추방된다”고 밝혔지만, 교육단체들은 “기존보다 고액의 사교육 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며 반발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달 발표한 ‘외고 입시 개편안’의 후속 조치로 이 같은 내용의 입시안 세부계획을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세부계획을 보면 2011학년도부터 외고 입시는 입학사정관의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치러진다. 국제고와 자립형사립고(비평준화 지역 자율형사립고), 자율학교도 같은 전형으로 학생을 뽑는다. 이에 따라 외고 입시에서 중학교 2·3학년 영어 내신성적과 학습계획서·교사추천서를 바탕으로 한 면접이 주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학습계획서에는 지원 동기와 스스로 학습한 경험, 봉사·독서활동 등을 적는데 인증시험·경시대회 성적을 쓸 수 없다. 학생부 역시 영어 이외 다른 교과성적은 기재되지 않는다.
이와 함께 외고는 정원의 20%를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뽑아야 하고, 기존 외고가 국제고로 전환하려면 학교 규모를 10학급 25명 수준으로 조정해야 한다. 국제고 전환시 영어는 100% 영어로, 국어·역사 외 교과도 영어 또는 이중언어로 수업해야 한다.
이날 발표된 세부계획에 따라 고교 유형은 일반·특성화·특목·자율고 4가지로 단순화됐다.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하거나 학교별 전형으로 학생을 뽑는 과학고·국제중 등은 ‘사교육영향평가’를 매년 받아야 한다. 외고 등 특목고는 이 결과 등을 반영해 5년마다 재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이주호 교과부 1차관은 “학교의 선발 자율권을 인정하되 사교육을 유발하는 요인은 단호하게 금지한다는 목적으로 개편안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교육단체들은 개편안이 기존 입시보다 더욱 고액의 사교육을 유발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평가 요소가 명확하지 않은 입학사정관 평가가 학생과 학부모들의 혼란을 키운다고 지적하고 있다. 김성천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부소장은 “앞으로 외고 입시는 서류와 면접이 관건이 된다”면서 “학습계획서의 봉사·체험·독서활동을 만들기 위해, 해외 캠프나 독서 이력관리 등을 사교육에 더 의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학교 영어 내신 사교육이 더 기승을 부릴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한 외고 입시전문가는 “학교 영어시험을 망치면 외고 지원의 기회 자체가 박탈되기 때문에 상위권의 내신 경쟁은 더 치열해 질 것”이라며 “어릴 때부터 수시로 해외에 체류하면서 영어 실력을 키우는 동시에 체험활동으로 반영할 수 있는 사교육이 성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교과부는 향후 교육청, 일선 학교와 협의해 원칙적으로 학교 내 활동과 학교·지역사회가 주관하는 행사 중심으로 봉사·체험활동을 쓰게 할 방침이다.
엄민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변인은 “사교육영향평가를 하더라도 결과를 다음해 입시 개선 자료로만 쓴다면 실효성이 없다”면서 “외고 입시 사교육 근절을 위해서는 신입생 선발 제한과 일반고 강제 전환 등의 실질적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교 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가 그제 발표한 ‘고교 선진화를 위한 입학제도 및 체제개편 후속방안’은 전체적으로 긍정적이다. 골자는 2011년도 외고와 국제고 입시부터 신입생 전원을 입학사정관이 참여하는 자기주도학습 전형으로 뽑는 것이다. 이 전형은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과 잠재력을 중점 평가하고 영어 내신과 면접만으로 신입생을 뽑는다는 점에서 선진적이다.
제대로만 시행되면 중학교의 학습 문화를 바꾸고 사교육 수요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중 2, 3학년 영어성적과 면접만으로 학생 전원을 선발하고 경시대회의 수상 실적도 필요 없게 된다면 학생들이 굳이 사교육에 매달릴 이유가 없는 것이다.
공교육 내실화도 촉진시킬 수 있다. 지금까지 학생들이 사교육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학생부와 교사추천서가 특목고 입시에 별 영향을 미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런 현실을 바로잡기 위해 면접과 서류가 당락을 가르는 핵심 요소가 되도록 한 점이 눈길을 끈다. 이는 사교육에 빼앗겼던 학생들의 학력 증진 및 평가 책임을 학교와 교사들에게 되돌려준다는 차원에서 바람직하다.
관건은 새로운 전형이 과연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느냐는 데 있다. 자기주도학습 전형은 계량화가 쉽지 않아 시비가 일 가능성이 크다. 입학사정관들이 학생들의 잠재력은 물론 자기주도학습 전형을 대비한 컨설팅을 받았는지 여부까지 가려내려면 고도의 판단력과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 일선 중학교 교사들도 진실하게 학생을 평가하고 추천서를 써줄 수 있어야 한다. 외고 등이 지금처럼 영어뿐 아니라 모든 과목에 뛰어난 학생들을 뽑기 위해 편법을 동원할 가능성도 차단해야 한다.
교과부의 이번 방안은 고교 선진화라는 올바른 목표를 갖고 있다. 다만 시행과정에서 적지 않은 문제점이 튀어나올 것 같다. 시행 전까지 예상되는 부작용을 철저히 점검, 보완할 필요가 있다. ‘사교육 경감, 공교육 정상화’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명제다. 교육당국은 물론 일선 학교와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가 합심 협력해야 한다.
국민일보
외고,국제,특목고 입시 개편 세부안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외국어고, 국제고 등 특목고 입시 개편 세부안은 고교 선발 자율권과 사교육 경감이란 두 마리 토끼를 좇아야 하는 교육당국의 현실적 고민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외고 입시 개편안의 후속 대책으로 내놓은 이번 계획은 입학사정관제인 자기주도학습전형에 대한 세부 지침과 사교육 유발요소를 관리하기 위한 사교육영향평가 방안에 초점이 맞춰졌다. 둘 다 취지와 방향은 옳지만 실효성을 담보하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우려스럽다.
새 입시 제도에 따라 내년도 외고, 국제고 입시 전형은 1단계에선 중학교 2~3학년 영어 내신성적과 출결, 2단계에선 면접으로 치러진다. 학교별 입학전형위원회는 학생들이 제출한 학습계획서, 학교장 및 교사추천서, 학생기록부를 바탕으로 학생의 잠재력과 자기주도 학습역량을 평가해야 한다.
학생기록부에는 영어 외 다른 교과 성적은 아예 출력이 되지 않도록 하고, 각종 경시대회 수상 경력 등도 기재하지 못하게 했다. 자기소개서에 영어 인증시험이나 경시대회 성적을 기재하면 불이익을 주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토플, 토익 등 각종 인증시험이 과도한 영어 사교육의 주범으로 꼽히는 만큼 이들 학원 수강생은 줄겠지만 반면 영어 내신 과외는 더욱 치열해질 가능성이 높다.
학습계획서에 포함된 독서경험, 봉사·동아리 활동, 특기적성 활동 등도 학생들의 스펙 쌓기 부담을 덜어주지 못한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개선안은 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지난달 외고 입시 개편안이 나오자마자 학원가에 입학계획서 작성에서 독서경험까지 입학사정관제에 맞는 맞춤형 과외가 성행하고 있다는 건 공공연한 사실이다.
교과부는 이 같은 사교육 유발 요인에 대한 차단책으로 사교육 영향평가를 제시했다. 필기고사나 구술시험 실시여부, 각종 스펙 평가 실시 여부 등을 학교가 자체 평가해 결과를 공개하고, 시·도 교육청이 이를 심사해 개선 사항 등을 이듬해 입시에서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입학 서류에 사교육 여부를 기재토록 한 뒤 사교육을 받은 학생들에게 불이익을 주겠다는 식의 어처구니없는 발상보다는 참신하지만, 현실에서 제대로 운영되려면 좀더 세밀한 보완책이 필요해 보인다. -서초동 퍼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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