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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흐름과 변화/좋은 책, 요약,그리고 비평

비즈니스의 원칙...

 

 

비즈니스의 원칙...

  ('젝 웰치'의 '위대한 승리'에서)

 

 

 

 

 

국제우주정거장과 '태풍의 눈'

 

 

'젝 웰치'가 GE회장 퇴임후 2005년에 발간한 그의 저서 '위대한 승리'에서 제시한 '비즈니스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그는 4가지 원칙을 제시하였는데, 사명과 가치,정직성,차별화,의사표현의 권리와 존엄성을 들었다.

 

1. 기업의 사명과 가치

기업들이 미사여구와 이상적인 문구로 나타낸 그 기업의 사명은 대부분 추상적이상투적인 문구에 불과하다. 훌륭한 사명은 당신이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알려주며, 가치는 당신이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해야 하는가를 명확하게 말해 준다.

 

그러면 사명이란 무엇인가?

사명은 기본적으로 '우리는 이 사업에서 어떤 방식으로 성공하고자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그 핵심은 바로 수익성이다.

 

효과적인 사명은 가능과 불가능 사이에서 흔들리지 않도록 중심을 잡아준다. 또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아내는 명확한 감각을 선사하며 개개인들이 무엇인가 거대하고 중요한 것의 일부라는 느낌을 갖게 해준다.

 

사명은 어떤식으로 만들어야 하는가?

사명을 결정하는 것은 최고 경영자의 몫이다.이것은 위임될 수 없을뿐만 아니라 위임되어서도 안된다. 사명의 선언은 기업의 리더쉽에 있어서 결정적인 순간이며 그 순간부터 시험받게 된다.

 

GE는 '젝 웰치'가 취임하여 1981년부터 1995년까지 'GE가 참여하는 모든 사업이 해당 시장에서 1등 아니면 2등을 차지하는,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정했다. 그리고 그 목표에 이르지 못하는 사업 부문은 고치거나 매각 혹은 폐쇄하기로 하였다. 이 사명이 의미하고 함축하는 내용은 의심할 만한 여지도,추상적인 개념이 들어있지 않다. 더구나 너무나 구체적이고 명확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세계시장에 대한 목표는 야심찬 것이었다.

 

이런 구체적이고 명확한 사명은 다양한 방식으로 힘을 발휘한다. 우선 기업의 사업전략이 공개적이며 정직함으로 인해 조직은 충격을 받았지만 직원들 스스로 그 이유와 현실을 인식하는 게기다가된다. 또 규모를 막론하고 �느 회의에서 반복적으로 이야기 하고 모든 의사결정과 새로운 제안은 사명과 연관되었으며 사명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보상이 주어졌다.

 

가치란 무엇인가?

가치는 행동이다. 구체적이고 핵심적이며 아주 명확하여 불필요한 상상을 할 필요가 없다. 가치란 사명을 완수하는 방법이며 승리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다. 가치에 대한 내용을 결정할 때는 사명을 정할 때와는 달리 기업내 모든 사람들의 의견을 모아야 한다. 가치를 만들어내는 실제 과정은 반복적이어야 한다. 가치는 조직 구성원들 모두가 논의하고 비판할 수 있도록 공개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가치는 정곡을 찌르는 상세함이 핵심이다. 가치는 지원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사명과 가치는 상호보완적이어야 한다. 구체적인 사명은 위대하며 특정 행동을 명시해 주는 가치 역시 위대하다.

 

기업의 사명을 솔직하게 만들고 가치를 구체적으로 만들지 않으면 너무나 많은 것을 잃게 된다. 추상적이고 진부한 내용으로 회사 현관 로비에 내걸린 문구를 보고 잠재력의 100%를 발휘할 수는 없다. 구체적인 사명과 가치를 제시하여야 진정한 승리를 가져갈 수 있다.

 

2. 정직성

비지니스에 있어 가장 크고 치사한 공개된 비밀이 정직성이다. 정직성의 결여는 기본적으로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신속한 실행에 장애가 될 뿐 아니라 자신의 기량을 발휘하는 것도 방해한다. 그것은 살인자와도 같다. 비록 완벽하게 정직해질 수는 없겠지만 정직해지면 모든 것이 보다 신속하고 훌륭하게 운영될 수 있다. 정직성의 결여란 악한 의도를 가지고 거짖말을 하는게 아니라 너무 많은 수의 사람들이 너무나도 자주 그리고 본능적으로 자기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대화를 직설적으로 하지 않으며 진정한 논쟁을 이끌어 낼 목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마음을 열지 않으며 비평이나 비판도 자제한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않기 위해 혹은 갈등을 피하기 위해 입을 다물고 체면을 차리느라 나쁜 소식도 듣기 좋은 말로 포장해서 전하며 정보를 입수하고도 혼자만 알고 있기도 한다. 바로 이로한 태도가 조직에 크게 해가 되는 정직성의 결여이다.

 

또한 실적을 평가할 때도 엄청난 정직성의 결여는 기업의 다음 추진계획을 망가지게 만든다. 대부분 솔직하게 평가 받지도 못하고 평가하지도 않는다는 점이다. 가장 큰 적은 솔직하게 터놓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게 아니라 외부 경쟁은 잊어버린체 마음속에서만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 한다는 것이다.

 

정직성이 승리를 이끌어 내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째,정직성은 사람들을 대화에 참여시킨다. 대화는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둘째,정직성은 신속한 사업활동을 가능하게 해준다. 공개적인 아이디어는 신속하게 논의되고 결정된 아이디어는 실행에 옮겨지게 된다.

세째,정직성은비용을 줄여준다. 의미없는 지루하고 반복되는 회의, 거창한 파워포인트 설명,두툼한 보고서,미팅 등은 시간과 비용 그리고 인력을 낭비하고 핵심이 없는 자기변명으로 일관하기 쉽다.

 

그러면 왜 정직하지 못할까?

이러한 막대한 이익을 주는 정직성이 많은 사람들이 근접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문제는 어린 시절부터 시작된다. 사람들은 어린시절부터 나쁜 소식을 돌려서 말하거나 까다로운 문제는 적당히 넘어가도록 배워 왔으며 그렇게 사회화 되었다. 이것은 문화,나라,사회계층을 망라하여 적용되는 이야기다. 어머니가 해주신 요리에 대하여 불평 않으며, 친한 친구에게 뚱뚱하다고 비난하지 않고, 어른이 준 선물을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말하지 않았다. 그래서 사람들은 말하지 않는 것이 더 편하다는 단순한 이유로 진심을 말하지 않는다. 솔직한 자기 표현은 바로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전개되기 때문이다.

 

누구나 정직해질 수는 있다.

정직은 승리를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이다. 어떤 기업이던 크기를 막론하고 기업에 정직성을 주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이야기다. 이것은 인간의 본성과 맞서야 하고 자기 방어적인 조직적 행동과 싸워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익은 수십년이 걸릴수가 있다.

 

그렇다고 정직성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정직성을 확보하려면 정직성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해주고 칭찬하고 장려하여야 한다. 그리고 대중적인 영웅으로 만들고 각자 스스로 과장스럽다고 느낄 정도로 정직성을 드러내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정직한 논평은 차음에는 분명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든다. 조직이 관료주의적이고 형식적일수록 정직한 사람이 지리메김하기 힘들다.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정직성을 나타내는 조직으로 바꾸지 않으면 그러한 조직은 반드시 도태될 수밖에 없다.

 

'젝 웰치'는 GE에서 자신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정직성의 문화를 정착시킨 덕분이라고 한다.(다음계속)

                                                - 서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