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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면산의 가을 17 (친일인명사전 발간에 대하여...)

두바퀴인생 2009. 11. 11. 22:06

 

 

우면산의 가을 17 (친일인명사전 발간에 대하여...)

 

 

 

 

친일인명사전 발간에 대하여 말들이 많다.

 

해방 후 자유당 정권이 추진하지 못하고 미완의 숙제로 남아있던 친일파들에 대한 정리 작업으로 한 시대 과거사를 최종적으로 정리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8년에 걸쳐 국민성금으로 발간된 친일인명사전에 대해 세간에 그 발간의 저의에 대해 이해 당사자들의 후손들이 서로 반목하고 비난을 쏟고 있다. 36년간 일제 지배하에 먹고 살기도 힘들었던 사람들이 일제에 협력한 문제에 대해서 많은 자료를 수집 검토하고 전문가들의 토론과 검증을 거쳐 엄선된 인물들이 사전에 등록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왜 말들이 많을까?

 

우선 사전을 주도적으로 만든 사람들의 출신 성분들이 좌익 편향이라는 점과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뒤흔들기 위해서 한국의 정치/사회 지도자들까지 포함하였다는 점이다.이는 바로 북한의 정체성을 인정하는 것이며 한국은 정통성이 없는 나라라는 점을 언연중에 사전을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심어준다는 점이라고 한다.

 

또 앞으로 이 단체는 친일단체사전 등 추가적인 사전 편찬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 한다.

 

 

 

 

그러나 이제와서 친일인명사전을 발간하여 앞으로 국가 발전에 얼마나 큰 도움이 될 것인지는 알 수가 없으며 괜한 갈등만 부추기는 사전이 되지 않을지 걱정만 앞선다. 또 발간 작업 간 사전에 충분한 검증을 거쳤다고 하지만 비판의 말이 많은 문제에 대해서 사전 충분한 국민적 동의를 받지 못했다는 점이 안타깝다. 그리고 선정작업 전과정을 외부에 공개하여 추호도 어떤 개인적인 사견이나 사상적 편향성이 개입되지 않았다는 점을 보여주어야 했었다. 또 심사위원들도 골고루 선정하여 좌니 우니 하는 말을 듣지 않아야 했다. 그리고 법원 판결이 있었다지만 법관들이 역사적으로 전문가도 아니기때문에 억울하다는 후손들에 대한 충분한 소명기회를 주어야 하며 공개토론회를 거쳐 후손들이 승복할때까지 자료와 증인,검정 작업을 거쳐야 했었다. 이러한 공정성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말이 많은 것이다. 그리고 8년이나 걸렸다지만 후손들에게 치명적인 사회적 불이익을 초래할 문제가 충분함에도 서둘러 편찬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

 

북한에 끌려가거나 북에 체류한 친일파는 자료 확보가 부족하여 선정 작업에 빠졌다는 점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이러한 여러 문제가 말들이 나오게 만든 점들이라고 생각된다. 만약 그런 게 아니라면 앞으로 독립유공자사전을 편찬할 용의는 없는지? 친북좌경용공인사사전은? 

 

반세기가 지난 지금의 후손들이 자료와 검정,토론으로만 편찬한다는 점도 그렇거니와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을지 모른다는 안타까움이 든다. 자의반 타의반 먹고 살기 위해서 그 시대의 흐름에 동조할 수 밖에 없었던 사람들까지 비난의 화살을 쏟는다면 그렇게 만든 나라의 지도자들도 비난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독일은 통일 후 새로운 미래를 부지런히 만들어 가고 있으나 아직도 우리는 반세기 전의 과거사에 얽메여 서로 갈등만 부추기고 있는 현실이 선진국 국민들과 후진국 국민들의 차이점인지도 모르겠다. 

 

 

 

 

우리는 아직 통일, 안보, 경제, 복지 등 앞으로 해결해 나아가야 할 미래 문제가 산적해 있는 현실인바, 우리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이 땅에 살고 있는 모두가 국민적 단합으로 미래를 개척해 나아가기 위한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며 그것은 지금의 난국을 헤쳐나가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이기 때문이다.

 

 

 

 

[사설]‘대한민국 정통성 훼손’ 노린 좌파史觀친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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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일보]

민족문제연구소와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라는 조직이 만든 이른바 ‘친일인명사전’이 어제 공개됐다. 이 조직이 친일인사였다고 주장하는 4389명의 명단과 함께 일방적으로 짜깁기한 ‘친일 행적’이 실려 있다. 우리 사회 내부에서 친일 논란의 불씨를 다시 지피려는 저의와 이 조직의 정체가 궁금하다.

 

'뇌물의혹 친이인명사전' 발간





엄혹했던 식민지 지배가 끝나고 60여 년이 흐른 지금, 복합적 삶의 단편적 내용만 골라 친일의 낙인을 찍는 것은 결정적 오류를 범할 수 있고 후손에게 심대한 상처를 입힐 수 있다. 그래서 이 문제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체계적이고 중층적인 학술 연구에 맡기는 것이 정도(正道)다.

사회 각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일방적 명단 발표를 강행한 민족문제연구소의 임헌영 소장은 1974년 문인간첩단 사건, 1979년 남조선민족해방전선준비위원회(남민전) 사건으로 투옥됐던 전력이 있다. 남민전은 대법원에서 반국가단체로 확정판결을 받은 공산주의 지하조직이었다. 임 씨의 행적을 거론하는 것은 그들의 주장대로 ‘색깔론’이 아니다.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된 내용 중 상당 부분이 대한민국의 건국과 산업화에 이바지한 인물에 대한 상처내기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이 조직은 좌파 인사들의 친일 행적에 대해서는 너그럽기 그지없다. 광복 전후 좌익의 한 축을 이뤘던 몽양 여운형은 친일단체 활동 행적이 제기됐고, 신문 등에 그의 학병 권유문이 실렸으나 친일 명단에서 제외했다. 좌파 세력들이 ‘여운형의 학병 권유문과 친일단체 관여설은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과 일치하는 결과다.

북한의 김일성 치하에서 고관을 지낸 친일 인사들에 대해서도 거의 언급이 없다. 이 단체는 이렇게 ‘빠진 명단’에 대해 ‘확실한 자료를 제시하면 수정증보판을 내겠다’며 넘어가려 하지만 우익 인사들의 흠은 티끌도 찾아내면서 좌익 친일인사들에 대한 입증(立證) 책임은 슬쩍 떠넘겨버리는 수법이다.

 

 

 



이 단체는 대한민국의 정통성 정체성 구축에 기여한 인사들에겐 가혹한 잣대를 들이대는 행태를 여지없이 드러냈다. 인촌 김성수 전 부통령을 친일 명단에 포함시킨 뒤 일제강점 말기 전쟁 중에 조선총독부의 기관지 매일신보 등에 인촌 이름으로 게재된 징병 권고문 등을 문제 삼았다. 당시 글들은 조선 사회의 지도적 인사들을 전쟁 동원에 앞세우기 위해 이름을 도용한 것이었다. 당시 매일신보의 한국인 기자들은 일제강점 말기 매일신보가 과장과 날조된 허위 기사로 민심을 현혹시킨 선전선동 매체였다고 증언했다. 보성전문학교 학생들도 ‘교장으로 있던 인촌이 학병에 나가라고 한 사실이 없다’고 증언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인촌이 항일독립운동을 지원한 사실을 신뢰성 높은 증언들에도 불구하고 누락시켰다. 식민 통치하에서 인촌은 민족의 힘을 기르기 위해 교육 언론 산업발전에 헌신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친일의 책임을 묻기가 어려운 계급인 만주국 중위인데도 명단에 올렸다. 건국에 이은 경제발전의 주역에 대한 모욕주기로 의심된다.

1905년 을사늑약을 규탄한 사설 ‘시일야방성대곡(是日也放聲大哭)’을 쓴 언론인 위암 장지연에 대해서는 몇 편의 글을 문제 삼으면서 ‘대중적 영향력이 큰 언론인 등은 더 엄중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며 친일 명단에 올렸다. 위암장지연선생기념사업회 측은 ‘위암은 생애 말년까지 일제의 감시 대상이었으며, 항일독립지사로 널리 알려진 인물을 친일파로 규정하기 위해서는 학계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이의를 제기했음에도 멋대로 친일파로 단죄했다.

좌파사관(史觀)에 기울어진 인물들이 주류인 조직이 친일 여부를 심판하는 재판관처럼 행세하는 것부터 가당치 않다. 이 조직은 지난해 ‘친일 명단’이란 것을 내놓은 뒤 마감 날짜를 정해 이의신청을 받았고, 일부 인사들에 대해 아량이라도 베풀 듯 명단에서 제외시켜 줬다. 무슨 자격으로 이런 권력을 휘두르는지 가소롭다.

이들이 궁극적으로 노리는 것은 대한민국이 친일 청산을 못해 정통성이 북에 비해 부족하다는 좌파사관의 확산으로 보인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훼손하고 사회 분열을 조장하는 세력에 단호한 대처로 맞서지 않을 수 없다.
 

 

 

 

 

친일인명사전 발간 보고대회 명암


#장면 1. 8일 낮 12시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 발간 보고대회가 열릴 예정이던 서울 용산구 청파동 숙명여대 정문 앞에는 ‘박정희 바로 알리기 국민모임’ 등 20여 개 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친일사전 발간은) 전문성을 갖췄다고 보기 힘든 민족문제연구소가 국론을 분열하려 내놓은 정파적 모략”이라 비판하고 연구소의 해체를 촉구했다. 인명사전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 위암 장지연 등 이른바 ‘친일인사’ 4390명의 이름을 올렸다. 이들 중에는 독립유공자도 다수 포함돼 있었다. 한 시민은 “단편적 사실로 국가의 지도자들을 친일파로 매도해 무엇을 얻겠다는 얘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와 연구소 사이의 충돌 등을 우려한 숙명여대 측이 연구소에 대관 취소를 통보해 보고대회는 인근 효창공원 내 백범 김구 선생 묘소로 옮겨져 열렸다.

#장면 2. 김구 선생 묘소에서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보고대회에서 연구소 측은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 등 간단한 식순에 이어 총 3권으로 된 친일인명사전을 김구 선생의 묘 앞에 올려놓았다. 김병상 연구소 이사장은 “일제와 손을 잡은 (사람들의) 피가 뒤섞여 우리 민족의 순수함이 파괴되고 이 나라를 부끄럽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임헌영 연구소장은 “사전이 빛을 받으면 앞으로 우리 민족이 빛을 받고, 탄압을 받으면 우리 민족도 탄압받는 것”이라고도 했다. 보고대회를 보러 온 사람들도 이런저런 의견을 주고받았다. “친일파 후손들은 잘 먹고 잘사는데 독립군 자손은 훌륭한 조상을 둔 업보 탓에 가난하고 핍박받으며 산다”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가 친일파 척결을 제대로 못해 대한민국 현대사가 오욕의 역사로 전락했다”…. 사실과 주장, 의견과 믿음이 구분되지 않은 말의 홍수 속에서 냉정한 이성을 찾아보기는 힘들었다.

 

 

 



사안의 본질과 무관한 주장을 펼치는 집회 참가자들도 많았다. 친일문제와 전혀 무관한 ‘대통령 선거를 다시 하자’는 피켓을 들고 나온 이도 있었다. ‘미디어 악법을 저지하자’며 최근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비난하는 피켓도 눈에 띄었다. ‘친일파와 재벌, 갑부 등은 현 정부가 돕는 상위 1% 국민’이라며 국민 편 가르기와 정권 성토의 기회로 삼으려는 단체도 있었다. 이 단체는 지난해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시위 때부터 집회 현장에 단골처럼 등장하는 단체였다. 이 자리가 과연 학술 연구의 성과물을 발표하는 곳인지, 정치 집회 장소인지 분위기를 가늠하기 힘들었다.

논란이 있는 역사 속 인물에 대한 학술적 연구와 조사는 하되 차분하게 진행되야 한다. 하지만 자신의 신념과 관점이 곧 ‘진보’와 ‘정의’라는 확신으로 4000명이 넘는 인물에게 ‘친일파’라는 낙인을 찍은 연구소의 방법이 역사를 통찰하는 진지한 고민에서 나온 것이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또 이번 일을 반정부 시위로 연결하며 우리 사회를 다시 갈등구조로 몰고 가려는 일부 세력의 행태는 더욱 우려스럽다.

우정열 사회부 passion@donga.com
 

 

 

 
한편, 친일인명사전 발간에 대해서 긍정적인 면을 무시할 수는 없다. 오늘날까지 친일문제가 아직도 우리 사회의 갈등 요소로 남아 있는 이유는  해방 후 자유당 정권이 친일 문제에 대하여 완벽하고 과감하게 처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승만의 자유당 정권은 정치적인 경험이나 능력이 부족했던 관계로 친일 인사들을 대거 재기용하여 정권 창출에 이용하였던 것이 문제였으며 이는 이승만 정권 자체도 민족을 대변할 수 있는  정통성을 갖지 못했기 때문이다. 김구 등 민족인사들이 암살,저격 등으로 대거 사라지면서 이승만 정권은 정치적인 자립 기반을 구축하는데 급급하였고 정치적인 안정이 우선이었던 관계로 친일 문제는 유야무야로 끝나 버렸기 때문이다. 
 
친일 부역자들이나 후손들이 지금 바둥거리는 것은 이러한 혜택을 해방 후에도 누려왔기 때문이며 그들이 기존의 권력층에 기생하여 왔기 때문이다. 지금도 수많은 독립투사 후손들이 가난과 냉대속에 하층민으로 전락하여 고통받으며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이 친일문제를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는 점이며 치유할 수 없는 상처는 아직도 아물지 못하고 우리 사회에서 갈등만 키우고 있는 현실이다. 한나라 신문의 칼럼을 보자.  
 
 
 
동아,조선 사주는 답하라!

 

[한겨레] 2차 세계대전 때 나치 독일이 프랑스를 점령하자, 대부분의 프랑스 언론은 독일과 괴뢰정권인 비시 정부에 협력했다. 히틀러를 찬양하는 한편 레지스탕스 운동을 테러행위라고 매도했다. 나치 치하에서 ‘어쩔 수 없었던’ 측면도 있었겠지만, 해방된 프랑스는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는 차원에서 언론의 반민족 행위를 단호하게 처벌했다.

샤를 드골이 이끄는 임시정부는 1944년 훈령을 내려 “나치 점령군과 비시 정권의 지시와 규정에 순종”했던 언론사는 모두 발행을 금지시켰다. 대신 <리베라시옹>과 <콩바> 등 지하신문이 부역 신문사의 시설을 통째로 접수했다. 곡필아세했던 친나치 언론인에 대한 숙청도 철저했다. 연합군의 노르망디 상륙에 대해 “우리의 땅을 수호하고 있는 것은 독일인”이라고 아부했던 일간 <오주르뒤>의 편집인 조르주 쉬아레즈, 신문협회 회장으로 부역에 앞장섰던 일간 <누보 탕>의 발행인 장 뤼셰르 등은 총살됐다. 간신히 처벌을 면한 반민족적 언론인은 모두 언론계에서 쫓겨났다.

8년여의 산고 끝에 나온 <친일인명사전>에 대해 ‘민족지’를 자처해온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두 신문은 친일인명사전이 ‘대한민국 정통성을 갉아먹고, 훼손했다’고 헐뜯는다. “식민지 지배가 끝나고 60여 년이 흐른 지금, 복합적 삶의 단편적 내용만 골라 친일의 낙인을 찍는 것은 결정적인 오류를 범할 수 있다”(동아)는 둥 ‘해방 직후 반민특위의 친일인사(688명)와 광복회의 2002년 친일인사 명단(692명)에 비해 인명사전의 인원(4389명)은 6배나 늘었다’(조선)는 둥 온갖 트집을 잡는다. 사전을 펴낸 민족문제연구소 임헌영 소장의 과거 독재정권 때 투옥 전력을 들어 색깔론까지 꺼냈다.

어느 나라에서건 보통 보수주의는 민족적 가치를 소중히 여긴다. 반민족 행위자를 공개하고 단죄하는 것을 국가 정체성 훼손이라고 비난하는 자칭 보수주의자는 대한민국이 유일하다. 그 이면에는 한국 보수주의자의 부끄럽고 뒤틀린 과거가 숨어 있다.

방응모가 1933년 조선일보를 인수한 몇년 뒤부터 이 신문에는 일왕 부부의 사진이 매해 1월1일 1면에 대문짝만하게 실리는 등 친일적인 기사가 넘쳐났다. 또 37년 중일전쟁 뒤에는 국방헌금을 독려하는 캠페인도 펼쳐졌다. 여기에 방응모는 고사기관총을 사라며 일제에 1600원을 헌납했으며, 수차례 시국강연에도 나섰다. 동아일보도 막판에는 조선과 다를 바 없었다. 일제가 이 땅의 젊은이들을 침략전쟁에 내몰기 위해 만든 ‘육군 특별지원병 제도’를 찬양하는 등 침략자의 편에 섰다. 동아일보 사주였던 인촌 김성수도 국방헌금 1000원을 헌납했으며, 총독부 기관지였던 <매일신보>에 징병 격려문도 썼다.

보수적인 <르 피가로>는 프랑스 해방 이후 거의 유일하게 살아남았으며, 지금도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당시 브리송 사장이 지하 저항 운동에 가담했던 공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조선·동아의 사주들은 브리송 사장 같은 애국 활동을 한 적이 없었던 만큼 프랑스였다면 두 신문은 당연히 오늘날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청산되지 못한 과거를 행운으로 여길 건가. 독재 정권에서 신문사 세력을 키운 것도 능력이라고 자랑할 건가. 그래서는 우리 사회에 희망이 없다. 미래를 지향하겠다면 할아버지대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일부터 해야 한다. 자신에게 월급받는 ‘충성스런’ 신문쟁이들이 헛된 논리로 욕된 ‘과거’를 미화하는 곡필부터 막아야 한다. 이들 뒤에 숨어 웃고 있다면 무책임하기 짝이 없다.

phillkim@hani.co.kr

                                                   -서초동 퍼오고, 씀-

 

한편, 우익인사인 조갑제 월간조선대표의 글 '친일파와 친북파의 비교', 류근일 조선일보 논설위원의 '친일사전 만든 이유'에 대하여 좌파진영의 비판 글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각자 보는 시각에 따라 자신의 생각과 논조는 다르다. 인간의 지식은 태평양 바다에 떠 다니는 한 조각의 낙엽에 불과한 것을 서로 저 잘났다고, 자기 생각이 옳다고 하는 바보들이다. 아무리 입으로 나팔 불고 일반대중을 현혹시키면서 저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식으로 소리치고 선동해 봐야 실제는 어떤 인간이던 막상 죽음을 목전에 두고 결정을 해야 할 경우에는 비굴하게 달라진다. 친일이던 독립이던 자신의 신념에 따라 결정하였을 것이고 모두 무능한 이씨 왕조가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 선조들이 형식과 탐욕,당파 싸움으로 나라가 망하였듯이 지금 좌.우파가 서로 싸우며 나라 발전의 발목을 잡는  자체가 갈길도 바쁜 이나라를 망국의 길로 가게 만든다는 점이다.

 

조갑제(월간조선대표),류근일(조선일보 논설위원) 의 비판글에 대하여...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 대한 수구진영의 대응이 사납다. 특히 주목할 것은 수구진영의 이념적 교사라 할 조갑제(전 월간조선 대표)와 류근일(조선일보 논설위원)의 반응이다. 조갑제는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親日派와 親北派 비교"라는 글에서, 류근일은 뉴데일리에 기고한 "친일사전 만든 이유"라는 글에서 각각 <친일인명사전>발간을 비판하고 있다.

조갑제와 류근일은 자신들의 글에서 친일행위를 나라를 잃은 백성으로서는 불가항력적인 선택이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미 일제에 의해 조선이라는 나라가 사라진 마당에 식민지의 대중과 지식인들이 생계를 위해서건, 출세를 위해서건 체제에 순응한 것은 당연한 일이고 이를 탓하는 건 가혹한 일이라는 것이 조갑제와 류근일의 주장이다.

조갑제와 류근일은 일제에 의한 국권침탈과 식민통치를 불행하지만 거역할 수 없는 운명의 가혹함으로 묘사하면서, 그런 가혹한 운명에 내던져진 식민지 조선의 백성들에게는 그에 순응하는 것 이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음을 넌지시 설파하고 있다.

조갑제는 이를 "日帝 시대에 한국인의 선택은 抗日독립운동하여 죽거나 감옥에 갈 것인가, 아니면 순응하여 살면서 실력을 길러 독립준비를 할 것인가의 兩者擇一이었다"라고 묘사하고 있다. 류근일 역시 "경술국치(國恥) 이후 조선은 망하고 없었다. 나라 자체가 없어졌다. 조선왕조의 황제라는 작자도, 그 잘난 조선선비라는 작자들도 없었다. 이 황무지에서 조선 엘리트와 백성들은 어떻게 살아야 했던가? 엘리트는 일본제국의 근대적인 교육 과정에 들어가 세계의 문물을 배우면서, 동시에 식민지 지식인으로서의 비애를 느꼈을 것이다. 반면에 대중은 일제의 근대적인 제도를 통해 수리조합원으로, 무엇으로, 먹고 살며 신분상승을 꾀했을 것이다"라고 설명하면서 체념론의 한 극단을 선보이고 있다.

이들은 친일행위를 소극적으로 변호하는데 만족하지 않고 일제하에서 친일행위를 통해 습득한 근대적 지식과 기술이 건국의 기초가 됐다는 적극적 친일옹호론을 펼친다. "朴正熙, 申鉉碻 같은 분들이 日帝에 순응하는 척하면서 실력을 길러 대한민국의 발전에 이바지한 사람이다(북한군의 남침에 대항하여 조국을 지켜낸 한국군 지휘관들은 거의가 일본-만주군 장교로서 전술을 배웠던 이들이다)"라는 조갑제의 주장과 "일제 때 동경대학, 경성대학에서 공부한 지식 엘리트를 빼면, 일제 때 경성전기, 발전소, 사법부, 행정부, 방직공장, 수리조합, 은행, 경찰, 세무서, 세관, 학교, 문화예술 전문가들…을 몽땅 빼면 신생 대한민국을 대체 누가 어떻게 경영할 수 있었겠는가"라는 류근일의 주장이 이를 잘 보여준다.

조갑제와 류근일은 친일행위를 애국으로 둔갑시키는 논리적 비약을 서슴없이 시도한다. 여기서 드는 의문 하나. 친일행위를 애국행위의 범주 안에 넣는다면 독립운동과 친일행위는 도대체 무엇이 어떻게 다른 것일까? 조갑제와 류근일은 이처럼 인류가 누대로 쌓아온 보편적 상식양식을 무참히 파괴하는 가치의 전도를 감행하고 있다. 그리고 박정희, 신현확 같은 자들이 일제에 순응하는 척하면서 (장차 건국될 조국을 위해) 실력을 길렀는지, 자신의 영달을 위해 적극적으로 친일행위를 했는지를 조갑제가 어떻게 알 수 있는지도 궁금하다.


물론 조갑제나 류근일이 친일행위 자체(이들이 부정적인 의미에서 사용하는 친일행위는 적극적인 친일에 한정되는 것이지만, 적극적인 친일행위의 기준이 무엇인지는 분명치 않다)에 대해서 긍정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이들이 그럴 정도로 무모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조갑제와 류근일은 일제의 조선강점과 그로 인한 식민통치를 불행하지만 거역할 수 없는 운명으로 전제한 후 친일행위를 한 자들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이 대한민국의 건국 및 경영에 결정적인 기여를 하였다는 점을 들어 이들의 친일행위를 적극적으로 변호한다.

친일행위에 대한 조갑제와 류근일의 생각을 거칠게 요약하면 아무리 잘못되고 불의한 것이라 하더라도 특정 체제와 질서가 성립된 이후에는 그에 순응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목적이나 과정이야 어쨌건 간에 결과만 좋으면 다 용서된다는 것이다. 뉴라이트가 입만 열면 말하는 자학(自虐)사관과 결과만능주의의 기묘한 결합인 셈이다.

조갑제와 류근일의 관점으로 보면 일제의 조선강점, 친일매국행위, 군사쿠데타, 불균형성장전략, 유신, 광주학살 등이 모두 나름의 정당성을 부여받는다. 강자에 의해 만들어진 질서는 언제나 정당하며 그와 같은 질서가 일부 부작용도 있었지만 경제성장과 물질적 풍요를 보장해 주었기 때문이다. 결국 조갑제와 류근일에게 세상은 우승열패의 원칙이 작동하는 정글이기에 강자의 논리가 항상 관철될 수밖에 없고, 인간이 추구할 최고의 목표는 물질적 풍요 밖에 없는 것이다. 정의(正義)나 공정함, 연대성, 박애, 평화 같은 가치들은 조갑제와 류근일에게는 이루지 못할 이상에 불과하거나 쓸모없는 가치에 불과하다.

조갑제와 류근일로 대표되는 한국의 수구진영이 왜 그토록 친일잔재 청산에 신경질적으로 반응하는가가 이제 분명해지는 느낌이다. '친일'이야말로 이들이 사수해야 할 가치들-우승열패, 결과만능, 물질제일 등-의 시발점이기 때문이다.

/이태경 토지정의시민연대 사무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