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마을
당신의 경력... 본문
당신의 경력...
('젝 웰치'의 '위대한 승리'에서)
'젝 웰치'가 GE회장 퇴임후 2005년에 발간한 그의 저서 '위대한 승리'에서 제시한 기업의 경영주가 관심을 가져야 할 '당신의 경력'에 대한 마지막 목록 약술이다.
그는 당신의 경력에서, <적합한 일자리>,<승진의 길>,<어려운 문제>,<일과 생활의 균형> 등에 대하여 약술하기로 하겠다.
1. 적합한 일자리
사람은 직장에서의 경력도 자신의 삶이나 마찬가지이다. 성공한 사람들에게 그들의 처음 일자리를 물어보면 대부분 웃음을 보이면서 선뜻 이야기 하려 하지 않는다. 그들은 우리들이 상상도 못하는 다양한 직종에서 일했다. 우리는 여기에서 누구나 성공의 일자리가 기다리고 있지는 않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미리 알지도 못한다. 훌륭한 일자리는 당신의 삶을 풍요롭게 할 것이나 잘못된 일자리는 당신을 고통스럽게 할 것이다.
< 올바른 일자리를 �는 방법>
그러면 올바른 일자리를 어떻게 �는다는 말인가? 그 대답은 간단하다. 여러 직장을 다니면서 어렵고 힘든 과정을 겪다보면 당신에게 어울리고 재미있으며 하고 싶은 일이 생길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그 일을 선택하여야 한다. 그것이 바로 당신이 차차는 올바른 일자리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방법은?
대부분의 일자리는 당신에게 신호를 보내오는데, 그것은 사람,기회,선택의 자유, 주인의식, 일의 내용을 통하여 당신에게 신호를 보내오는 것이다. 사람들이 좋아 마음에 들고, 전문성을 살려 당신에게 기회를 제공해 주는 일터, 그리고 그 일터에서의 경력이 당신이 다른 일터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의 지유를 주며,계약조건에 대하여 만족스럽고 자신의 회사로 인정하는 여러시스템이 있는 일터, 그리고 하는 일이 너무나 좋아서 재미있게 할 수있다면 그 일터는 당신의 일터이다.
급여에 관하여 여러가지 이야기가 많다.
이 분야는 대단히 중요한 사항으로 돈을 무시하거나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개념이 없는 사람이다. 우리는 누구나 돈을 벌어 경제적인 자유를 갖고져 하며 급여는 매우 중요하다. 돈에 대하여 관심이 없다,부자가 되는 것에 관심이 없다는 사람은 남들이 볼 때 매우 고상해 보이고 청렴해 보일 수도 있으나 그런 사람은 비지니스 세계에서는 불필요한 사람이다. 먹고 살 여유가 있거나 경제적으로 풍족한 사람은 굳이 직장을 다닐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사람은 자신의 인생 시간을 소모하면서 그 댓가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시간을 남에게 저렴하게 주겠다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처음 직장을 �는 경우
좋은 대학에 학위를 받고 우수한 성적이라면 많은 대기업에서 취업을 요청하는 요청서를 받는 일부의 사람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취업을 자력으로 해야 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반드시 자신의 솔직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저그런 학력과 경력을 가진자가 허장성세를 피우거나 과도한 열정으로 오버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겉만 번드르르한 모습으로 비친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여 진실된 이야기를 전하는 것이다. 인터뷰를 하는 동안 경직되거나 심각하게 행동하지 마라. 핵심은 자신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고 편안하게 하라는 것이다. 진실함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판매 포인트이다.
해고를 당한 후 일자리를 �는 경우
해고를 당한 사람들은 실망과 의기가 소침해지는게 당연하다. 재취업도 쉽지는 않다. 그리고 너무 많은 시간이 자나가고 있다면, 아마 매우 어려운 심정이 될게다. 시간이 오래 갈 수록 장래의 고용주는 당신의 이력서를 보면서 무슨 문제가 있는게 아닐까 하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솔직하고 당당하게 나서야 한다. 그만둔 이유도 물어 볼 것이다. 그러면 바로 이야기 하라, 다른 부서로 옮길 것을 지시받아 그만두었다고... 만약 스스로 사직이나 일신상의 이유로 그만두었다면 무슨 뜻인지 면접관이나 경영주는 대부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해고가 된 상황에서 허세를 부리는 사람을 고용할 회사 없다. 그래서 현실적이며 낙관적인 자세를 보여 주어야 한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무엇을 배웠는지를 솔직하게 이야기 하라. 그리고 그저 기회를 한번 주십시요! 라고 자신있게 요청하라. 그러면 누군가는 분명히 기회를 줄 것이다.
결론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를 �는 것은 시간이 걸리며 실험과 인내를 요한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더 훌륭한 실력을 쌓을 수록 자신에게 맞는 일을 �는 것이 더욱 쉬워진다. 또 능력있는 사람들만이 기회를 잡는다. 반대로 일이 사람을 �아내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좋은 일자리를 �기를 원한다면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고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지를 확인하며 그 일에 최선을 다하라. 그러면 당신은 그 일터가 진정으로 당신이 �는 일터임을 알게 될 것이다.
2. 승진의 길
누구나 직장에서 승급과 승진을 원하는게 사실이다. 젝 웰치 자신도 열살 때 고향 근처 컨트리 클럽에서 캐디 일을 하였으며 고교시절과 대학시절에도 바텐더와 보조강사까지 이 일 저 일을 했다. 1961년 일리노이 대학에서 화공과 박사학위를 받고서 진짜 자신의 일을 해보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게 되었다. 당시 엑슨과 GE에서 제의를 받았다. 엑슨은 화공과 박사들 출신이 굉장한 대접을 받고 있었지만 고향에서 가까운 지역에 있는 GE를 선택했다. GE의 실험실에서 플라스틱을 개발하는 담당하는 부서였는데, 화공분야에서 신제품을 만들어 시장에서 팔리는 상품을 만들어 보고 싶었다. GE근무 13년 동안 네 차례의 승진을 했다. 승진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 더 많은 보수, 더 큰 거래, 더 큰 계획을 세우는 등 승진할 때 마다 기분은 너무나 좋았다. 허지만 GE에서 가장 높은 경영자 자리를 생각한 것은 1973년도 뿐이었다. 그때 자신의 업적 평가서를 작성하면서 경력 목표에 관한 질문에서 'GE에서 가장 높은 자리를 원하며 8년 후에 자신의 꿈을 이루고 싶다'고 적었다.
승진하는 방법은 무었인가?
그 �번째 대답은 운이다. 사실 경력은 모두 어느 정도는 순전히 기회라는 요소에 의해 만들어 지며 때로는 정말 우연히도 알맞는 때에, 알맞는 장소에 가게 되어 그곳에서 누군가를 만나게 되거나, 아니면 더 높은 경력을 갖출 수 있는 기회의 문이 갑작스럽게 당신 앞에 열리기도 한다.
승진을 위하여 근본적으로 지켜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이다.
1) 다른 사람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깜짝 놀랄 만한 실적을 달성하라. 그리고 기회가 닿을 때마다 당신의 업무를 공식적인 한계 너머까지 확장 시켜라.
승진을 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도전적이고 기대치를 넘어서는 활동을 통해 당신의 업무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다. 본인 개인의 성과뿐 아니라 당신이 속한 팀의 성과와 회사의 전반적인 실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이나 프로세스를 제시하라. 주변의 동료들이 일을 더 잘 해내고 상사를 더 훌륭한 모습으로 만들어주는 방향으로 당신의 일을 변환시켜라. 다른 사람이 뻔히 예상하는 그대로 하지마라.
승진에 부정적인 언행은 조직의 뒤에 숨어서 '가시같은 존재'가 되는 것이다. 비도덕적/비윤리적,파렴치 행위, 불륜, 주정,마약,규정위반,심대한 손실 초래,인간관계 불협화음,나쁜 태도, 저급한 품성과 정직성이 결여된 사람, 핵심을 빗나간 답변,이간질 등의 행위는 당신에게 승진의 기회를 박탈하게 될 것이다.
승진을 위한 도움되는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 해야 할 일
- 상사와의 관계를 관리하는 것과 똑같은 신중함으로 부하직원과의 관계를 관리하라. 상사를 관리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 또 부하직원과 경계를 넘어 너무 가까워져서 결국 상사라기보다 마치 친구처럼 대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당신은 중용으로 공정과 배려를 적절히 배분하라.
- 회사의 주요 프로젝트나 혁신 활동에서 일찌감치 뛰어난 능력을 보여 줌으로써 상사의 주목을 받으라. 최고의 성과를 내는 것 외에 주요 프로젝트와 혁신 활동을 이끌 사람을 �을 때는 누구보다도 먼저 자원하여 앞장서라.
- 멘터가 항상 멘터다운 역활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시실을 인식하고 많은 멘터들의 정보를 구하고 그것을 즐겁게 받아들여라. 멘터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자신의 어려운 문제를 항상 상담하고 허심탄회하게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자신의 약점을 숨기지 말고 이야기 하여야 한다.
-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그것을 전파하라. 유머감각과 재미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주요 인사인양 굴거나 거드럼 피우거나, 너무 진지한 것처럼 행동하지 마라. 쾌활하고 낙천적이며 긍정적인 사람이 되라.
* 하지 말아야 할 일
- 실패했다고 해도 앞으로 향하는 당신의 발걸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라. 즉 실패에 개의치 말라는 것이다.한 두번 승진에서 누락이 될 수도 있다. 그래도 앞으로 전진하는 발걸음을 멈추지 마라. 기분도 나쁘고 고통스럽고 화도 날 것이다 그러나 절대로 그런 표정이나 감정을 나타내서는 안된다. 실패를 회사내에서 확대해서도 안되며, 비록 회사를 그만두는 한이 있더래도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세련된 자세로 그대로 받아들이고 한편 새로이 도전적인 과제와 기회로 보라.
2) 당신의 상사가 당신을 옹호하는 일에 자신의 정치적 자본(신용,명성,신뢰에 바탕한 지도력)을 사용하게 만들지 마라.
3. 어려운 문제
나쁜 상사를 만났을 때 우리는 누구나 당황하고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좋은 상사는 친구요,스승이요,코치이며 동맹군이자 영감의 원천이 될 수 있으나 나쁜 상사는 당신을 거의 죽음에 이르도록 할 것이다. 그는 당신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고갈시키며 책임감,희망의 원천인 당신의 영혼까지도 파괴할 수도 잇다. 매일 당신을 화나게 만들고 상처를 입히며 쓰라린 고통을 줄 뿐 아니라 심지어 신체적으로 병들게 까지도 만든다. 그런 상사는 집요하고 지독해서 당신이 그 일을 내팽개쳐 버리고 싶으며 회사를 그만두고 싶을 것이다.
나쁜 상사는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어떤 이는 모든 공적이나 실적을 가로채고, 무능력하며 아첨괴 비난을 일삼는가 하면 약한 사람을 괴롭히거나 칭피를 주기도 하며 기분이 들쑥날쑥하며 칭찬과 돈에 인색하고 약속을 어기거나 사람을 편애하기도 한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그들은 비교적 유능한 사람이 많다. 실적이 좋거나 창의성이 뛰어나거나 정치적이거나 아니면 고위층의 인친척일 경우도 있다.
나쁜 상사와 일하게 되었을 때 명심할 점
이런 경우 당신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당신 스스로 불쌍한 피해자로 만들어서는 안된다. 동료들에게 불평이나 슬픔을 늘어 놓거나 가족에게 푸념하며 벽에 주먹을 내리치거나 술을 과음 하거나 다른 취업 싸이트를 스핑하거나 해드헌터에게 전화를 하고 싶은 충동을 느낄 것이다. 그러나 절대로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 그러한 환경을 도피하기 위해서 때로는 회사를 그만두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당신이 어떻게 하든 당신은 절대로 피해의식은 바려야 한다. 당신이 어려운 상사 밑에서 일하는 것도 당신 자신의 문제이며 당신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나쁜 상사는 윗사람이나 대외적인 사람에게는 누구보다도 친절하게 잘 한다. 그러나 자기 아랫 사람들에게는 협박,시비,거드름,무시,정보 독점,빈정거림 등으로 아랫사람을 대한다. 그러나 만약 당신에게만 그런 행동을 보이는 경우에는 문제가 다르다. 당신 스스로 무언가 상사에게 미움을 받을 행동을 하지 않았는지 살펴 볼 일이다.당신이 상사를 자신의 기준에 맞추어 혐오하고 있지는 않은지?
그래서 상사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를 살펴라. 그리고 그와 조용한 시간에 독대를 청하라.당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솔직하게 대화하며 서로의 감정을 풀 수도 있다.절대로 그 윗 상사에게 �아가서 대화해서는 안된다. 그것은 되가 말로 되돌아오는 부메랑이 될 확율이 높다. 당신이 나쁜 상사를 견딜만한 가치가 있는지? 실적을 목표치 이상 달성할 어떤 복안이 있는지? 그렇다면 인내하면서 당신에게 주어진 일을 성실하게 하면서 견디는 길 뿐이다
4. 일과 생활의 균형
먼저 일 외적인 삶으로부터 당신이 원하는 것을 분명히 하라. 일에서는 당신의 상사가 원하는 것을 분명히 하고, 승진하기를 원한다면 상사가 제일 우선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라. 그렇게 해야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라. 그렇게 해야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두가지 모두를 얻을 수 있다. 하지민 일과 생활은 타협에 의해 조정 될 것이다.
실적을 중요시하고훌륭한 성과의 대가로 유연성의 치트를 획득할 수 있는 지원적 문화에서 당신이 일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그리고 가능한 많은 치트를 확보하여 필요할 때 사용하고 다시 보충하여 두라.
일과 생활의 균형을 성취하는 것은 과정이다. 올바르게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복이 필요하고 경험과 관찰을 통하여 균형을 더 잘 잡을 수 있다. 그리고 결국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더 이상 어렵지 않음을 깨닭게 될 것이다.
(끝)
-서초동-
'시대의 흐름과 변화 > 좋은 책, 요약,그리고 비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지막 통찰 2'(피터 드러커) (0) | 2007.09.03 |
---|---|
'마지막 통찰' (피터 드러커) (0) | 2007.09.02 |
당신의 경쟁력 (0) | 2007.08.30 |
'스타벅스'의 신화 10 (0) | 2007.08.29 |
'스타벅스'의 신화 9 (0) | 2007.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