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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흐름과 변화/시대의 흐름

학원 삼키는 '온라인'

 

             학원 삼키는 ‘온라인’

 


[서울신문]‘디지털학원시대’가 오고 있다. 온라인 시장이 급속히 팽창한다. 강력한 인터넷 인프라를 토대로 무섭게 파고 든다. 일부 자격증 시험 분야에선 온라인 시장이 대세를 장악했다.7·9급, 고시학원에서도 올해 오프라인 시장을 추월하는 곳이 나올 태세다.

해킹이나 불법 복제 등 ‘인터넷 도강(盜講)’도 판을 친다. 학원이나 강사들 간에 심화되는 양극화 현상은 또 다른 ‘그림자’다.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양산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서울 노량진의 7·9급 공무원 시험 전문학원인 이그잼고시학원은 올해 온라인 부문의 매출액이 오프라인 부문과 맞먹는다. 지금 추세대로라면 역전 가능성도 있다는 게 학원 관계자의 예상이다.

노량진의 H학원은 2005년 오프라인 부문 매출액이 123억원으로 온라인 부문(60억원)의 2배가 넘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온라인 비중이 급증해 올해엔 비슷해질 것으로 학원측은 관측한다.

각종 자격증 학원에서도 온라인 시장이 이미 전체의 절반을 상회한다. 공인중개사 전문학원인 에듀윌은 온라인 회원만 20만∼30만명인데 유료 회원이 3만명에 달한다.

매출액이 아닌 이용 빈도를 기준으로 하면 공무원시험의 경우 이미 온라인 강의가 오프라인 부문을 넘어선 학원도 적지 않다.

인터넷 강의의 급속 확산은 크게 두 가지를 배경으로 한다. 첫째 시간·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둘째 수강료가 오프라인보다 20∼50% 싸다. 서울 체재비까지 감안하면 10분의1의 비용으로 고급강의를 들을 수 있다. 이그잼학원 이태경 마케팅 실장은 “현재 동영상 강의 수요층은 대부분 취업을 준비중인 성인”이라며 “인터넷이나 디지털에 익숙한 10대가 본격적으로 수험시장에 뛰어드는 5년쯤 뒤엔 인터넷 강의가 오프라인 시장을 압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