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대의 흐름과 변화/미래사회

미래를 생각하며......

 

 

미래를 생각하며......

 

나의 미래는

오늘 나의 생각과 행동으로

결정된다고 합니다

 

5년전 나의 생각은

5년후인 오늘 막연히 잘 될 것으로

생각하였고 생각만 하였을뿐

행동의 변화는 없이 지냈던바

그결과 오늘 나의 모습이었습니다

 

앞으로 5년,10년후 나의 모습은

오늘 나의 생각과 생각대로

행동을 시행하지 않는한

삶의 발전은 없다는 것이랍니다

 

즉 그것은 나의 변화에서 시작되며

변화는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수반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위기를 겁내어

변화를 시도하지 못하고

변화를 시도하던 사람들도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절하는게 대부분입니다

 

변화는 결단에서 비롯되고

결단은 미래에 자신의 꿈에서 시작하며

꿈이 없는자는 현실에 만족하고자 할뿐

변화를 시도하려 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난 그냥 이대로 살래......

난 현재 이대로가 좋아......

이 나이에 무얼 시도하겠다고......

연금이나 받고 조용히 살지......

시골로 내려가서 조용히 살래......

자식들이 설마 부모를 무시하겠나......

이미 내 나이가 60인데......

 

이러한 이야기는 대부분 나이든 50대 이상이

생각하는 일반적인 생각입니다

 

휴대폰 문자도 보내지 못하고

인터넷 컴맹에다가

모바일시대가 무엇인지

유비쿼트스시대가 무엇인지

시대의 흐름이 어떻게 변하는지

앞으로 우리사회가 어떻게 변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추구하는지......

 

추억속에 빠져 현실에 대한 부정으로

하루하루를 보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스로 종말의 함정을 파고 있다는

무서운 사실입니다

 

그래서

빠른 초고령국가로 진입하고 있는 이 나라에서

남은 인생을 보람있게 살아 가면서 인간의

최종욕구인 자아실현을 하실려면

지금이라도 새로운 조그마한 꿈이라도

키워야 할 것입니다

 

그 꿈은 결국 자아를 실현하는 큰 꿈으로 성장하며

어지간한고비도 능히 이겨낼수 있는

힘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변화를 시도하고 결단하며

생각을 바꾸고 행동하여야

살아 남을 수 있습니다

 

우린 어쩌면 부모님을 모신 마지막 세대이며

자식한테 버림받는 최초의 세대가 될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죽음을 맞이하는 그날까지

내가 즐거이 할수 있는 일이 있다면

그것은 하느님이 주신 축복입니다!

 

천리길을 무거운 짐을 끌고 가는 노새같은

인생은 살지 않아야지요!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자는

노숙자보다 더 비참한 생을 마감할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노후를 걱정하며......

          

                      - 서울 서초동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