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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흐름과 변화/미래사회

국내.외 네트워크 마케팅 성장 역사와 전망

 

< 국외 네트워크 마케팅 성장과정>

 

1. 미국

 

* 1930년대 : 켈리포니아 출신 세일즈맨 '마이팅거'와 심리학자

                 '월리엄 셀베리'에 의하여 창안

 

* 1941년   : 칼렌 보그(Carl Rehn Borg) 박사에 의하여 '뉴트릴라이트

                프로덕츠(Newtrllit Products)' 영양보급 식품회사를 차리

                면서 본격화 되었는데 1단계 수수료만 지급하는 방식을

                적용하자 회원이 급속히 증가되면서 매출도 급성장됨

 

* 1950년  : 샤클리 화장품(Shakle co.)회사가 설립됨-시판

 

* 1958년  : 에어본 화장품 회사가 설립됨(리치데 보스,반 안델 설립)

 

* 1959년  : 암웨이(Amway=American way) 회사 설립됨. 건강보조

               식품,가정용품으로 시작함

 

* 1960년대: 수많은 회사가 설립됨-비정상적인 영업-피해확산

 

* 1975년  : 미 FTC(Federal Trade Commission) 즉 연방거래위원회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격)에서 피해가 확산되자 조사

               시작. 암웨이를 '펀지책략'으로 미대법원에 제소함.법정

               공방이 작됨. 

              

     - 펀지책략:펀지스킨이라고도 하며 1920년대 미국의 찰스

                 펀지란 사람이 금융다단계를 전개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일으킨 사건(우리나라 최근 '제이유사건'과 비슷)

 

* 1979년  : 4년간 법정공방에서 암웨이가 승소함. 펀지책략이 아닌

               금융 피라미트형태와는 다른 정당한 비지니스로 인정됨.

               이후 미국내 시장에서 MLM(다단계마케팅)이 인정되어

               미국내에서 비약적인 발전으로 200여개 회사가 설립됨.

               그후 미국내 과당경쟁으로 해외로 진출을 도모하여 전

               세계로 확산되었슴.

              

               지난 50년 동안 해외로 진출하여 현재 약 82개국에

               다국적 기업으로 진출하였으며 미국에 막대한 국익을

               가져다 주고 있음. 미국의 전대통령 '클린턴'이

               고문으로 활동중임. 암웨이는 한국에 1988년 올림픽을

               전.후하여 재펜라이프가 한국에 상륙하였고 암웨이는

               1991년도에 국내에 상륙하였슴.암웨이는 1999년에는

               중국에도 진출하였슴. 

 

* 1983년  : 미국내 1500-2000개 회사로 증가되었고 370-450만명이

               참가하고 있슴.

 

* 2001년  : 미국에는 총 1억 5백만명의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자가

               활동중이며, 다양한 상품으로 안정적인 수입을 창출하고

               있으며 미국의 백만장자의 20%가 네트워크 마케팅사

               출신임.

 

 

2. 일본

 

* 1971년  : 미국의 네트워크 마케팅사가 다국적 기업으로 일본에 상륙

 

* 1974년  : 미국의 사업형태를 자기나라 방식으로 개조하여 그 기법을

               도입함. 초기에 파라미트 방식으로 진행하다가 출자금 반

               환 및 집단소송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일본 정부는

               공정거래 위원회로 하여금  조사를 실시하여 여러 회사가

               패업하게 됨.

 

* 1975년  : 경제적인 호황으로 웰빙바람이 불어 '재팬라이프'란 회사의

               '자석요'가 등장함. 재팬라이프의 '자석요'는 경이적인 판

               매 실적을 올리게 됨.

 

* 1976년  : 미국의 '암웨이','샤클','노애비아'가 일본에 상륙함. 일본

               정부는 방문판매법을 개정함.

 

* 1978년  : 재팬라이프는 5년만에 300배의 급성장을 하게되면서 피라

               미트 판매와 사기판매 및 정치권에 자금을 제공하는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게 됨.

 

* 1980년대 이후 제3성장기와 제4성장기를 거치면서 지금은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자리메김하게 됨.

 

 

 

< 국내 네트워크 마케팅 성장과정>

 

 1. 연혁

 

* 1970년대 후반 -1980년대초 : 이민객,해외 출장자,여행객으로 부터

               해외에서 NWM /MLM 정보 유입됨

 

* 1983년  : '주)현우'와 일본의 '폴라(POLA)사'가 합작하여 화장품으로

               다단계 방식의 마케팅 시작됨.이 당시는 네트워크 마케팅

               도입기로 영세형 피라미트 사업방식이며 '에스프리',

               '스마일','쥬얼리티','훼밀리' 등이 급성장 하였으며 주요

               상품으로는 건강식품,비누 등이 유통되었으며 20-30만원

               대의 상품으로 구입 유도함.

 

* 1988년  : '삼융산업'이 일본의 '재팬라이프'와 합작하여 '주)숭민그룹'

               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자석요'로 다단계 방식의 사업을

               전개.그후 'SMK'로 상호를 변경하고 '300만원 시스템'을

               전개하여 엄청난 판매실적을 올리게 됨. 판매방식이

               피라미트 판매로 반품, 환불사태가 발생되어 처리가

               미흡하자 소비자들이 집단고발 사태가 발생되어 회사가

               문을 닫는 바람에 수많은 피해자가 발생됨.이 당시 

               기업형 피라미트로 '에스프리','스마일','헬시라이트' 등

               수많은 회사들이 등장하여 피해를 양산함.

 

* 1991년 5월 : '암웨이'가 세제,비누 등의 상품으로 국내 영업시작함.

               정부에서는 다단계 회사들로 부터 피해자들이 속출하자

               산업자원부(현 재정경제부) 유통산업과에서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규제하기로 함.

               국내는 인식의 혼란과 혼합경쟁 시대로 돌입됨.

 

* 1992년  : 7월1일부로 개정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

 

* 1993년  : 피라미트 피해가 급증되자 정부에서는 '암웨이','썬라이트',

               '재팬라이프' 등 대표 전격 구속수감. 검찰에서는 방문판매법

               을 전면금지로 해석하여 구속하였으나, 업체들이 반발하였

               으며 미국계 회사 대표를 구속하여 미국과 통상마찰이 일

               으남.

 

* 1994년  : 5월에 산업자원부 유통산업과에서 '건전한 네트워크

               마케팅 허용 및 육성계획'을 언론에 공식 발표함.

 

* 1994년  : 8월 5일 네트워크 마케팅 양성화 위한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1차 공청회 실시함. 12월에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

                통과됨.

 

* 1995년  : 1월5일 방문판매법 공포되고 7월 6일자로 시행됨.

 

* 1996년  : 2월 '뉴스킨 코리아', '풀무원 생활', '진로','웅진서한웰',

              '세모','김정문 알로에','한국바이오 에너지' 등이 시장 진출

               하여 활성화 됨. 당시 일본을 방문중이던 미국의 클린턴

               대통령이 일정에 없이 제주도로 날아와서 김영삼 대통령과

               긴급회동하여 '암웨이' 대표 구속건에 대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권고하였다 함.

 

 

2. 기간별 구분

 

 1) 제1기(1980년대 중반~19809년대말) : 도입기/영세형 피라미트 회사

       난립

     - 에스프리,스마일,쥬얼리티,훼밀리 등 급성장

     - 건강식품,화장품,세제,비누 등 유통, 20-30만원대 구입 유도

 

 2) 제2기(1980년대말~1990년대초) : 기업형 피라미트 회사 태동

     - 1988년 '재팬라이프' 자석요 피해 확산,사회적 물의 야기

 

 3) 제3기(1991년 ~1993년) : 정상적 NWM 도입/인식의 혼란기

     - 1991년 Amway,썬라이드 상륙. 국내 피라미트 회사와 인식의 혼동

        및 혼합 경쟁 시대

 

 4) 제4기(1993년~ 1994년) : NWM 고난기

     - 피해확산,이미지 실추,업체 대표구속,정부 강력규제

 

 5) 제5기(1994년 5월~1996년 중반) : 건전한 NWM정착기

     - 법률 개정안 공포, 불법 피라미트사 집중단속

 

 6) 제 6기(1996년 중반 이후) : NWM활성기

     - 영세형태--> 기업화

     - 풀무원 생활,웅진서한웰,진로하이리빙,세모,김정문시스템,

        한국바이오 에너지 등

 

 

3.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전화권유판매,다단계판매,계속거래 및 사업권유거래 등에 의한 재화또는 용역의 공정한 거래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고 시장의 신뢰도 제고를 통해 국민경제의 겅전한 발전에 이바지 함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은 1991년 제정된 뒤 2002년 법률 제6688호로 전문개정되어 2007년 법률 제8259호까지 총 13회 개정되면서 발전되어왔다.총9장,전문58조와 부칙,시행령,시행규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신판매규정은 2002년 제정된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로 옮겨졌다.

 

방문판매업자 또는 전화권유판매업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신고해야 한다. 방문판매자 등은 계약을 체결하기전에 소비자가 계약내용을 이해할 수 잇도록 청약철회 등에 고나한 내용을 설명하고 이를 기재한 계약서를 교부해야 한다. 미성년자와 체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계약을 체결한 소비자는 일정한 기간(계약서를 교부 받은 날로부터 14일 등) 안에 창약을 철회할 수 있다. 서면에 의한 청약철회는 밝송한 날에 효력이 발생한다. 방문판매자가 반환비용을 부단하며 소비자에게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다.

 

다단계판매업자는 공정거래위원회나 특별시장,광역시장,또는 도지사에게 등록해야 한다. 다단계 판매원은 다단계 판매업자에게 등록해야 한다. 공무원,법인,다단계 판매업자의 지배주주 또는임직원 등은 다단계 판매업자로 등록할 수 없다. 계약체결 이전 정보제공 및 계약서 교부의무,청약철회의 경우에 방문판매업자 또는 전화권유판매업자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다단계 판매원은 언제던지 다단계 판매업자에게 탈퇴의사를 표시하고 탈퇴할 수 있다. 다단계 판매업자는 탈퇴에 조건을 부과해서는 안된다.다단계 판매업자는 소비자의 피해를 보상하기 위한 보험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4. 평가와 전 망

 

우리나라는 미국에서 일본을 거쳐 모든 문화가 건너오게 된다. 미국이나 일본도 우리나라와 똑 같이 초기에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혼란기를 겪은 후 자리메김 하였다. 우리나라에는 다단계 마케팅이 88올림픽을 통해서 너무 빨리 일본을 통하여 들어오는 바람에 엄청난 사회적 댓가를 치렀다. 아직도 우리 주변에는 다단계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이는 그동안 비도덕적이고 잘못된 몇 몇 사람들에 의하여 반복적으로 진행되어 왔기 때문이다. 수많은 회사들이 창업과 폐업을 반복한 것은 초기 사업자와 회사는 돈를 벌었으나 나머지 많은 사람들은 친구들의 유혹에 멋 모르고 따라가서 재산을 날리고 알거지가 되었다.

 

최근 제이유 사건만 보더래도 35만 피해자에 4-5조원이 피해를 보았다. 모두가 무지의 결과이고 공짜에 눈이 멀었고 욕심이 빚어낸 비극의 결과였다. 그들의 말에는 주수도 회장은 믿었단다. 그 사기꾼을 무었을 보고 믿었단 말인가! 어차피 90%는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는게 세상의 진리다.

 

시대의 흐름과 변화를 보고 네트워크 마케팅의 진정한 의미를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내가 물건을 파는게 아니라 나 스스로 소비자가 되어 지속적으로 소비만 하면 돈이 되는 사업이다. 직거래마케팅의 진정한 의미는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는 것이다.

 

매일 누구나 사용해야만 하는 상품으로 시중가 보다 저렴한 절대생필품의 상품이라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될 수가 있다. 이러한 절대생필품인 주력상품으로 소비자망을 구축하는 것이며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소비자망에 어차피 사용할 기타 생필품을 부가적인 상품으로 제휴하여 품질좋고 값이 싸면 구매하여 사용하라는 것이다. 구매하기 싫어면 하지 않아도 주력상품이 지속적인 수입을 보장해 주기 때문이다.그렇지 않으면 소비자망은 일시에 무너진다.

 

미래를 보지 못하는자는 변화는 커녕 자신의 재산을 지키려지만 자신도 모르게 전재산이 빠져 나가는게 요즘 시대다. 이제 네트워크 마케팅도 서서히 자리메김 할 것이며 제대로된 상품으로 소비자망을 구축하고 글로벌 경쟁에서 경쟁력만 있다면 이 마케팅을 통하여 우리나라에도 미국처럼 백만장자들이 쏟아질 날이 올 것이다.